나는 9살 때 친구가 중국어를 배운다는 소식을 우연히 듣고, 중국어에 호기심이 생겨 친구와 같이 중국어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후 친구는 일이 생겨 중국어 학원을 그만두게 되었고, 나도 얼마 지나지 않아 결국 그만두게 됐었다.
하지만 이후 그 당시의 재미있었던 기억이 남아있어, 중국어를 다시 배우기로 결심했었다.
그렇게 공부를 이어나가면서 중국어에 대한 열정은 시간이 지날수록 끓어올랐다.
초반에는 그저 중국어 실력을 증명해주는 HSK 공부에만 집중하다가, 나중에 어떤 기회로 중국인과 처음 대화를 나눌 때 아무것도 알아들을
수 없었고 아무 말도 하지 못했다.
그때 엄청난 상실감을 느낀 후 회화 공부도 해보았고, 전화중국어, 인터넷 강의도 전부 시도해보았지만 중국어를 말할 기회가 없다는 걸 알고
중국 유학을 선택하게 되었다. 한창 중국 학교를 알아보던 중 얼와이가 중국인과 교류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고, 중국인 외 다른 국가
사람들과의 교류도 잦다고 들어 얼와이를 선택했다. 이 선택은 올해 최고의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깔끔한 교정과 아늑한 기숙사, 자신의 레벨에 맞는 선생님들의 맞춤 강의, 그중 제일 큰 장점인 중국인과의 많은 교류 기회.
모든 조건이 유학생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벌써 얼와이에서 생활한지 1년이 다 되어간다, 그 사이 학교의 많은 활동으로 중국 친구를 많이
사귀게 됐고, 중국 친구를 통해 중국어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 역사까지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번역가의 꿈을 이루기 위해 남은 4년 동안 후회
없이 공부할 것이고, 단순한 언어뿐만 아니라 이 나라의 대한 모든 것을 공부할 계획이다.
1. 대외한어과 지원동기
사실 일반본과 중 일본어과를 들어가고 싶었지만, 중국어를 더욱 집중적으로 배우고 싶어서 중간에 계획을 변경했다.
2. 각 강의 소개
대외한어과 1학년이 배우는 수업은 精读 读写 口语 听力 총 4가지로 나뉘는데, 제일 중요하고 과목은 精读다. 精读는 보통 긴 문장과
어법을 위주로 하는 수업인데. 지루하게 하는 수업이 아니라 갖가지 재미있는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그래서 제일 좋아하는 수업이기도 한다.
读写는 精读와 수업방식이 비슷하지만, 작문을 위주로 수업을 한다.
口语는 말 그대로 말하기 수업인데, 본문을 읽고 나중엔 본문의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한다.
听力는 3층에 있는 컴퓨터실에서 수업을 하는데, 녹음을 듣고 무엇을 들었는지 말하는 수업이다.
3. 교수님 소개
精读: 찡두 선생님은 과묵하신 편이지만, 수업 분위기는 항상 좋고 재밌다. 그리고 학생들 한 명 한 명 문제점을 잘 봐주신다. 그 밖에 자신의 수업 내용이 아님에도 설명을 꼼꼼하게 해주신다.
读写: 찡두 선생님이 수업하셔서 찡두랑 다른 점이 없다.
口语:항상 웃으면서 수업을 하시고, 학생들 의견을 꼼꼼히 들으신다. 항상 예문을 읽을 때 다른 단어를 써보도록 시키며 학생들의 어휘 향상을 도와주신다.
听力: 평소 나긋나긋하게 말씀하시는 편이고, 수업 중 중국 문화, 역사를 많이 소개해주신다. 가끔 중국의 사투리라던가 북경의 박물관,
맛있는 식당, 놀러 갈만한 곳도 많이 소개해주셔서 굉장히 유익하다.
4. 9월 학기를 보내면서 느낀 점
올해 3월 학기에 어학연수로 온 것과 다르게, 이제는 본과생이다 라는 마음으로 공부에 매달리며 보내서 길게 쓸만한 내용은 없지만,
재미있는 경험도 많이 했고, 배울 점도 굉장히 많았다. 사실 나는 중국어를 오랫동안 공부를 해서, 1학년 과정은 쉬울 거라 생각했는데,
순조롭긴 하지만 놓친 부분들도 많았고, 그 부분을 확실하게 채워주시는 선생님들을 만나서 정말 감사하게 생각한다.
5. 기타
사실 유학을 막 결정했을 때는 걱정을 엄청 많이 했었는데, 벌써 중국에서 지낸지 1년이 다 되어가서 조금 놀랍다.
(아직 졸업까지 많은 날이 남았지만 중국대학원 진학은 어떨까 생각도 하고 있다.)
유학 절차를 밟고 있는 사람들에게 생활이나, 음식, 기타 등등 걱정하지 말라고 전해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