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학 본과진학 상담을 하다보면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바로 ‘어떤 전공이 가장 유망한가요? 혹은 어떤 전공이 취업이 잘 되나요?’ 입니다.

당연한 고민이긴 하지만 학생 개인별로 장래희망이 다르고 가지고 있는 역량도 다르기에 일률적으로 특정학과를 추천드리기는 대단히 어렵습니다.
1998년부터 20여년간 학생들에게 중국대학 진학상담을 하면서 이 학생들이 입학하고, 공부하고, 졸업하고, 취업하는 모습을 보면서 느낀 점은 가장 유망한 학과는 바로 본인이 가장 희망하고 가장 잘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

부모님이 보시기에 전망이 없어 보이는 학과일지라도 본인이 희망하는 학과로 보내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그 이유는 공부는 본인이 하는 것이고, 게다가 중국유학은 부모님 품을 벗어나서 홀로서기 하는 과정인데 본인이 즐거워야 열심히 합니다.
스스로 희망학과를 택한 학생은 중간에 시련이 오더라도 ‘부모님 때문’이라는 핑계를 대지 않고 스스로 시련을 극복하려는 책임감을 가집니다.

또한 본인이 선택한 전공이므로 열심히 할 확율이 높아지고 열심히 하다보면 더 잘하려고 고민도 하게되고 이러한 깊은 고민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길도 보이고 좋은 친구도 생깁니다. 이러한 과정속에서 작은 성취를 맛보고, 이러한 성취가 쌓이면서 본인의 진로를 제대로 찾아가게 됩니다.

물론 일부 학생들은 아직 무엇을 하고 싶은지도 모르는 학생도 있고, 본인의 장래 희망 진로와 맞지 않는 학과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학전에는 반드시 전문가와의 깊이 있는 상담을 통해서 진로에 맞는 학과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그에 맞는 대학을 선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플랜을 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래에 전공별 특징, 전공별 학습 과목, 졸업 후 진로등에 대해서 정리한 자료를 보시고 전공 선택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이 희망하는 학과이면서 장학금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겠죠.